java

[프로그래머스] 땅따먹기

코딩 공부중 2022. 2. 16. 17:39

문제 설명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제한사항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입출력 예landanswer
[[1,2,3,5],[5,6,7,8],[4,3,2,1]] 16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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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 java.util.*;
 
class Solution {
    int max(int n,int m){  //최대값을 리턴하는 함수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int max = Math.max(n,m); //max 사용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return max;
    }
    
    int makeMax(int[] arr){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List<Integer> result = new ArrayList<>(); 
        for(int i=0; i<arr.length; i++){
            result.add(arr[i]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Collections.sort(result)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return result.get(result.size()-1);
    }
    
    int solution(int[][] land) {
        int answer = 0;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for(int j=1; j<land.length; j++){
            //자기 전 행에서 본인의 위치에 있는 값을 제외하고 가장 큰걸 더해준다
            land[j][0+= max(max(land[j-1][1],land[j-1][2]),land[j-1][3]);
            land[j][1+= max(max(land[j-1][0],land[j-1][2]),land[j-1][3]);
            land[j][2+= max(max(land[j-1][0],land[j-1][1]),land[j-1][3]);
            land[j][3+= max(max(land[j-1][0],land[j-1][1]),land[j-1][2])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answer = makeMax(land[land.length-1]);
 
        return answer;
    }
}
cs

 

DP(동적계획법)로 푸는 문제

처음 접근할 때 각각의 행에서 값을 선택한 뒤, 다음 행에서 값을 가져올때 밟지 못하는 땅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최대값을 더하는 식으로 처리했다.

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풀 경우,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하지만 채점단계에서는 전부 실패한다.

확인해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실수를 범하고 헤매는 모습을 보였다.

동적계획법을 사용하여 풀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이에 대해 잘 정리해놓은 블로그가 있어서 참고했다.

https://shanepark.tistory.com/183

 

피보나치 수열과 프로그래머스 땅따먹기 문제로 알아보는 Dynamic Programming (동적 프로그래밍)
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 자세한 문제는 programmers를 통해 확인 해 주세요. 문제 땅따먹기라고 하지만, 우리가 알고있는 땅따먹기와는 거리가 있습니다. 차라리 어렸을 적 하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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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P로 문제를 풀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.